본문 바로가기

기타

미세먼지 프로바이오틱스 HY2782

요즘 건강을 챙기시는 분들이라면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에 대해 많이 들어 보셨을 텐데요, 홈쇼핑에서도 광고를 많이 하고, 편의점이나 약국에 가도 프로바이오틱스가 포함된 상품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란 적당량이 우리 몸에 들어왔을 때 건강에 좋은 영향을 끼치는 살아있는 균을 말하는데요, 흔히 '유산균'이라 불리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오늘은 프로바이오틱스의 효능, 프로바이오틱스가 함유된 식품, 섭취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프로바이오틱스의 효능

 

먼저 프로바이오틱스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의 효능으로는 유익균의 증가와 유해균의 억제를 통한 각종 질환 개선, 면역 기능 개선 등이 있습니다.

우리 몸속에 사는 세균이 얼마나 되는지 아시나요? 무려 2kg이나 된다고 합니다. 그중 80%의 세균이 장에서 서식합니다. 장 속의 세균 중에는 유익균과 유해균이 있는데요, 유해균이 많이 서식하게 되면 비만, 당뇨병 등의 질환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프로바이오틱스의 섭취는 이 유해균을 억제하고 유익균을 증가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사람은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유익균은 감소하고 유해균은 증가하게 되는데요, 프로바이오틱스는 노화 과정에서도 균들의 분포를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하기도 합니다.

특히, 프로바이오틱스는 항생제를 먹어야 하는 환자들에게 권하고 있습니다. 항생제를 먹게 되면 유해균과 함께 유익균까지 모두 죽게 되기 때문에 우리 몸에 필요한 유익균은 증가할 수 있게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는 것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섭취로 과민성 대장 증후군, 염증성 장 질환, 유당 불내증, 결장암과 같은 질환이 개선이 되기도 하고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춰 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또, 스트레스로 인해 유해균이 성장하는 것을 방지하고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최근에는 미세먼지 관련해서도 프로바이오틱스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고 해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KIST 한국과학기술연구원에서 진행된 한 실험에서는 프로바이오틱스가 미세먼지의 독성을 저감하는 효과가 있다는 결과를 내기도 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를 먹인 예쁜꼬마선충과 그렇지 않은 예쁜꼬마선충에게 각각 미세먼지를 투여했더니 프로바이오틱스를 먹지 않은 예쁜꼬마선충은 생식 능력이 크게 저하되었으나 프로바이오틱스를 먹은 예쁜꼬마선충은 미세먼지를 투여해도 큰 차이가 없었다고 합니다.

 

▶ 프로바이오틱스 HY2782

 

<프로바이오틱스 HY2782>

 

이처럼 프로바이오틱스가 미세먼지에 대해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한국야쿠르트인데요, 한국야쿠르트는 HY2782라는 유산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특허정보넷 KIPRIS 캡처 화면>

한국야쿠르트에서는 '락토바실러스 카제이'라고 하는 프로바이오틱스 HY2782에 대해 이미 미세먼지와의 연관성에 대해 특허를 받은 상태입니다.

 

<한국야쿠르트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한국야쿠르트는 식품 업계 최초로 중앙 연구소를 설립하여 4,500여 종의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라이브러리를 바탕으로 유산균을 개발 중에 있다고 합니다.

요즘 미세먼지가 점점 심해지고 많은 사람들이 미세먼지에 대한 걱정을 하고 있는 만큼 미세먼지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는 연구를 하고 있다는 것이 반갑고, 진행이 잘 되어서 모두가 좋은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할 수 있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프로바이오틱스가 함유된 식품

 

몸 안의 장에 살고 있는 세균들은 우리의 식생활에 따라 구성이 바뀌게 되는데요, 과일이나 채소의 섬유소를 섭취할 경우 유익균의 수가 증가하는 반면, 육류, 인스턴트식품 등을 먹으면 유해균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유익균을 증가시킬 수 있는 프로바이오틱스가 함유된 식품으로는 김치, 된장, 야쿠르트, 양파, 마늘, 자연산 치즈 등이 있습니다.



▶ 프로바이오틱스 섭취 방법

 

건강을 위해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할 때 몇 가지 알아 두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1. 프로바이오틱스는 약 60˚C 이상의 온도에서 살지 못하므로 효과적으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김치나 된장 등 발효 식품을 익혀 먹지 않는 게 좋습니다.

2. 바나나를 곁들인 요구르트나 치즈 샐러드, 나물 된장무침 등 프로바이오틱스의 효과를 더 높이기 위해서는 채소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단기간에 효과를 보려 하지 말고 적어도 3주 이상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건강 기능 식품을 섭취할 때는 프로바이오틱스의 함량이 최소한 1억 마리(10⁸CFU/일) 이상인지를 확인하고, 제품의 권장량에 따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 지금까지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가 장 건강에 좋다는 점은 익히 알고 있었지만 미세먼지에 대항하는 기능까지 있을 수 있다는 점에는 큰 관심이 갑니다. 한국야쿠르트 기업의 연구가 잘 진행되었으면 좋겠고, 오늘 포스팅이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블로그 방문해 주셔서 감사하고, 부족한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아래 공감 버튼 한번 꾹 눌러 주시고, 포스팅에 대한 피드백은 댓글로 남겨 주시면 언제든 감사히 듣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고생하셨습니다.

* 이 포스팅은 한국야쿠르트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